본문 바로가기
게임

푸에르토 리코(Puerto Rico) 보드게임

by Alex.K 2011. 9. 13.
반응형

추석때가 되면 모든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 중요한 명절입니다.

하지만 그런 명절때 아이들은 모이면 여러명이서 함께할 수 있는 놀거리를 찾게 되는데
이번 기회에 새로운 보드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개할 게임은 푸에르토 리코(Puerto Rico)



여러명이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추천하자면 사람들은 보통 모노폴리부르마블과 같은 게임을 생각하게 됩니다. (필자는 어릴때 두 종류의 보드게임을 주로 하였습니다. 즉, 개인적인 입장이라는 것이죠 하하)

이번에 소개해드릴 푸에트로 리코라는 게임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자기 필드에 건물을 짓고 작물을 개척하여 상품을 수출, 판매를 통하여 VP(Victory Point) 라는 것을 많이 모으는 자가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대체적으로 밸런스가 일정하기 때문에 게임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진행하신다면 VP가 겨우 몇점 차이로 1,2위의 순위가 결정되는 무시무시한 게임입니다.


<푸에르토 리코의 모습>
이미지 출처 :  보드게임긱

위에 보시는 사진이 푸에르토 리코 게임의 모든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은 최대 5명까지 함께 할수 있으며 사람 수에 따라 주어지는 돈의 개수나 진행 사항이 모두 다르게 됩니다.

 
각각의 카드와 돈 VP등등을 정말 열심히 뜯어야 됩니다.


<옆의 그림>

옆의 그림은 필드의 모습입니다. 최대 5명까지라고 했으니 당연히 필드판도 5개가 되겠죠? 사진을 제대로 못찍은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ㅠ 필드 그림을 보시게 되면 다수의 빈칸들이 보이는데요 위쪽의 12칸과 아래쪽의 12칸이 분리되어있습니다. 위쪽은 건축 필드이고, 아래쪽은 개척필드입니다. 게임 룰에 따르면 건축필드를 모두 채우게 되면 게임이 종료가 되는군요(게임 종료 룰은 몇가지 더 있습니다.)





다음은 게임에서 은행이라고 생각하셔도 되고 상점이라고 생각하셔도 될듯 합니다. 아래 보시는 동그란 모형들은 돈입니다.(여기서는 더블론이라는 단위로 불리는군요)

그리고 위의 네모난 모형들을 보시면 오른쪽 상단에 숫자가 적혀있고 원형 부분안에 숫자가 적혀있는걸 보시게 되는데 오른쪽 상단에 있는 숫자는 VP를 뜻하게 됩니다.( 게임종료후 건설된 건물의 VP를 계산할때 쓰입니다.) 그리고 원형안의 숫자는 건물을 사기위해 필요한 더블론의 수입니다. 왼쪽끝에서 오른쪽 끝으로 갈수록 비싸지며 각 건물들은 각각의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라색이 아닌 것들은 개척지의 작물을 수확하게 되는 공장입니다.





모든 게임 칩이 들어 있는 박스의 모습입니다.(개봉전에 사진을 찍었어야했는데 필자가 늦는 바람에 결국 저 모습만 찍을수 있었군요 ㅠ)

옆에 보이는 칩들은 인부와 작물입니다. 작고 동그란 갈색 칩은 모두 인부입니다. 최대 5명일때는 95개의 인부를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인부를 모두 가져가게 되면 게임은 종료 됩니다.(칩이 104개가 있던데 1개를 잃어버렸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리고 그 옆의 여러 색의 칩은 작물을 뜻하게 되는데요, 그 작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옥수수 : 노랑
인디고 : 파랑
설  탕  : 흰색
담  배  : 갈색
커  피  : 검정 or 어두운 갈색


사진 상태가 고르지 못한점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_ㅠ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배 그림이 그려져있는 카드가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무역을 위한 카드입니다. 사람 수에 따라서 카드안의 빈칸 개수가 달라지는데요. 일단 5명을 기초로 설명 드리면 빈칸이 6, 7, 8의 3개의 무역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사진에는 2개밖에 안놓여졌는데 원래 3개 놔두고 쓰는것입니다.)
그리고 상점or은행 판의 왼쪽 부분에 보시면 수레모양, 건축, 광부, 등등의 모양이 그려져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이것은 각 사람들이 자기 차례가 되었을때 진행하게 되는 카드이며 카드의 종류는 광부 2장, 생산품, 개척자, 시장, 건축가, 선장, 상인의 8개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은 5명일때의 경우입니다. ) 카드에는 각각의 기능이 있으며 카드를 선택한 사람은 카드의 혜택을 받고 사용하게 됩니다. 나머지 사람은 그냥 기능만 사용하는 것이죠. 카드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부 : 카드 사용자만 은행에서 +1 더블론 받게 됩니다.
생산품 : 자신의 필드에서 생산 가능한 물품을 생산합니다. 자신의 필드에서 생산되는 작물이 + 1
개척자 : 농장을 선택하게 됩니다. 카드 사용자는 개척 농장을 채석장으로 뽑을수 있다.
시장 : 이주민을 받게됩니다. 카드 사용자는 이주민 +1 받는다.
건축가 : 건물을 삽니다(안살수도있음).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건물가격 -1 더블론으로 산다.
선장 : 각자 가지고있는 상품을 수출합니다. 카드 사용자는 수출품목에서 +1 VP를 받는다.
상인 : 상품판매 필드에 1명당 최대 1개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카드 사용자는 상품 판매시 +1더블론을 받는다.

사진을 많이 안찍어서 그림으로 상품판매 판이랑 이주민의 사용여부 사진을 보여드리지 못해 아쉬운점이 있군요.. 하지만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설명서를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한사람당 진행하는 카드를 1개씩 사용하고 모든 사람이 카드를 사용하고 나면 남은 카드위에 1더블론씩을 추가해놓고 각자의 카드를 원위치 해놓는다. 주지사라는 카드를 사용하면서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며 시계방향쪽으로 턴은 돌아가게 됩니다.( 주지사 카드도 시계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모든턴이 끝나면 왼쪽 사람이 주지사가 되는 방식)

자신의 필드에서 공장과 개척농장이 있다고 해도 이주민이 없으면 상품은 생산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장카드를 비롯한 모든 카드가 엄청 중요하게 사용이됩니다. 이것에서 밸런스가 정말 장난 아니게 잘 맞춰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종료 되는 룰은

1. 이주민을 모두 다 가져갔을때
2. 건축 필드가 1명이라도 꽉 찼을때

입니다. 그전에 계획을 잘 세워서 VP를 많이 모을것인지 아니면 건축 필드의 VP 포인트를 높게 해두던지 결정을 해야합니다. 게임이 종료 되면 건축필드에 세워져 있는 건물의 VP를 더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VP 포인트를 모두 합산하여 제일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것은 건축 필드에서 2칸짜리 건물이 있는데 10더블론의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서 사야하는 중요한 건물입니다. 이 건물을 5개 중 2개 이상 들고 있으면 그 사람이 거의 이겼다고 볼 수 있는 중요한 건물이죠. 건물을 살때는 더블론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더블론을 깍을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개척 농장에 보시면 채석장이라고 있는데 한개를 가지고 있으면 -1 더블론이 되는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이것이 자신에 필드에 있다고 해도 이주민이 없으면 사용 불능입니다.)

아 보통 블로깅 해서 이런 글들을 읽게 되면 가격이 제일 궁금하실것이라 생각듭니다.

가격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이 많이 다른거 같던데 오프라인 매장이 더 싸게 산거 같습니다.
저희는 39,000원에 구입했네요.

이번 추석을 벌써 마지막 날을 달리고 있지만, 다음 설날이나 모임이 있을때에는 푸에르토 리코(Puerto Rico) 한게임이 어떨까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날들 되세요~



반응형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라편의점] 블랙데이~ 짜장면 NO! 오렌지캬라멜 YES! 이벤트  (1) 2014.04.12
테트리스!!  (0) 2008.11.12

댓글